잡담
지난달, 운영 중이던 EC2 비용이 8만 원이 넘게 나왔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서 서버 비용도 많이 올랐다. 환율 상승을 체감하면서, 이번 기회에 EC2를 벗어나 라즈베리파이로 이관을 결정했다.
라즈베리파이 서버 구축에 한가지 문제가 있었는데, 최근에 인터넷 회선을 KT에서 SK로 변경했는데, public IP가 한 개만 제공되는 문제가 있었다. (개인 서버와 분리하고 싶다구..) 모뎀을 브릿지 모드로 바꿔 공인 IP를 여러 개 할당받으려 했지만, 중간중간 인터넷이 끊어지곤 했다. 결국 어찌어찌 이 문제를 해결하고 서버 이관 작업을 시작했다. (인터넷 문제는 기회가 되면 나중에 다른 포스팅으로 다루겠습니다. SK에서 싫어할 수도 있을 듯?)
젠킨스가 느리다?
서버 이관을 얼추 마쳤는데, Jenkins 속도가 매우 느린 것이 아니겠나? 라즈베리파이의 스펙이 더 좋음에도 불구하고, 느리다. 그냥 접속 자체가 느리다.
구글링 결과 Jenkins의 URL 설정이 새로운 환경에 맞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였다. (기존 거 그대로 들고 왔으니까 당연ㅎ)
해결 방법: Jenkins URL 변경
해결법은 간단했는데 Jenkins의 URL을 변경된 URL로 바꾸어 주면 된다.
1. Jenkins 설정 페이지 접속
Jenkins에 관리자 권한으로 로그인합니다.
Jenkins 대시보드에서 "Manage Jenkins"를 클릭합니다.
"Configure System"을 클릭합니다.
2. Jenkins URL 변경
"Jenkins Location"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Jenkins URL" 필드에 새로운 서버의 URL을 입력합니다.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3. Jenkins 서비스 재시작
변경 사항이 적용되도록 Jenkins 서비스를 재시작합니다. 운영체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 Ubuntu/Debian
sudo systemctl restart jenkins
# CentOS/RedHat
sudo service jenkins restart
편안..! 이제 곧바로 젠킨스에 접속이 된다!